편도가 부었을때 좋은방법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으로 감기에 걸리면 편도가 부어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일시적으로 목소리가 변하게 될 수도 있다. 편도선이 빨갛게 붓게 되어 통증 뿐 아니라 목 안 이물감이 심해진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39~40도의 고열과 두통 , 팔다리 전신에 걸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편도에 염증이 심해지면서 침을 삼킬 때뿐만 아니라 음식물이 넘어갈 때도 통증이 심해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편도가 부었을때 좋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편도 부었을때 방법
적정실내 습도
편도가 부었을때는 적정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루 종일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사용과 정지를 반복해 적정 실내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수분섭취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게 좋으며 차를 마시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고열이나 식사 부족으로 오는 탈수를 막기 위해 수분을 자주 섭취한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다고 한다.
부드러운 식사와 구강청결
편도가 부었을때는 통증이 심하면 침을 삼키는것도 힘들어 진다. 이런 경우에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식사는 죽이나 미음 등 부드럽고 자극 없는 유통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 등은 삼가야 한다. 또한 식사 후에는 양치나 가글로 구강을 청결히 유지한다.
충분한 휴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방법이지만 제일 좋은방법이기도 하다. 편도가 붓는경우는 면역력이 약화하면서 세균이 쉽게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면역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숙면과 더블어 충부한 휵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활동을 피해야 한다.
편도에 좋은음식 섭취
편도에 부었을때 대표적인 식품인 도라지는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 가래를 삭히며 인후염이나 편도선염으로 목이 부었을때 감초나 칡뿌리, 꿀 등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한 유자차. 배, 모과 등도 편도에 좋은음식이다. 또한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