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효능과 부작용
벌나무는 우리나라 중북부 지방에 자라는 낙엽활엽 큰키나무로 산천목이라고도 하는데 나뭇가지가 벌집 모양이어서 벌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벌나무는 해발고도 600m 이상인 고지대의 습기찬 골짜기나 계곡가에 드물게 자라는 교목이다.
잎은 넓고, 어린 줄기는 연한 녹색이며 줄기가 매우 연하여 잘 부러지며 껍집이 두껍고 재질은 희고 가볍다.벌나무는 간 회춘제라 불릴만큼 망가진 간을 회복하는데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져있다. 맛이 담백하며, 청혈제와 이수제로도 쓰인다. 벌나무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벌나무의 효능
간 건강
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벌나무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돼 있어 항산화 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간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감염과 간경병증, 간암 등 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피로회복
벌나무 효능에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간 기능이 비정상적이라면 피로감 해결이 쉽지 않다. 벌나무는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 간의 화를 낮추고, 간의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에 좋은식품으로 꼽힌다.
혈관건강
벌나무는 몸속의 독을 흡착하여 배출해주어 몸 속의 피를 깨끗하게 하는 청혈작용이 있어혈관건강에 효능이 있다. 또한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며 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숙취해소
벌나무는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헛개나무 보다 알콜 분해 효능이 50배나 높다고 한다. 이는 벌나무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하고 간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알레르기 개선
벌나무 효능에는 알레르기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벌나무에는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계절성 알레르기및 특정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부종,이뇨작용
벌나무는 몸이 잘 붓거나 산후에 몸이 부은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벌나무는 콩팥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 효능이 있으며 이뇨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벌나무 부작용
벌나무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과다 복용할 경우에는 변비,설사, 붉은반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벌나무 효능이 알려진 뒤 청단풍나무를 벌나무로 속여 파는 사례도 있다. 벌나무는 잘린 단면에 난 수공자국이 청단풍나무에 비해 훨씬 뚜렷하다고 한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