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담 효능과 부작용
송담은 소나무에 기생하는 덩굴식물로 소나무를 타고 덩굴식으로 오르며 기생하는 식물이다. 소나무에서 자라기 때문에 소나무 담쟁이 넝쿨이라고도 불린다. 송담은 맛이 달고 성질은 차가우며 예로부터 골절과 당뇨등에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었다. 한의학에서는 '낙석' '벽력'라고 불리며 소나무의 송진과 진액을 빨아먹기 때문에 폴리페놀, 피토치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송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자.
송담 효능
당뇨병 개선
송담의효능에는 당뇨병을 개선및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송담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체내 혈당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송담을 술로 먹었을때에는 폴레페놀 성분을 더 높일수 있기 때문에 송담주를 만들어 먹으면 송담효능을 높일수 있다.
항암효과
송담이 소나무를 오르면서 송진을 흡수하며 자라기 때문에 송진과 피톤치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 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
송담 효능에는 혈액순환에 효능이 있다. 송담은 어혈을 풀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고혈압등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다.
관절염 개선
송담은 관절의 염증, 부기, 통증 등의 증상완화및 통증 개선에 효능이 있다. 특히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관절통증을 완화 시켜 주는데 효과적이다.
기관지 건강
송담에 함유되어 있는 리그닌과 탄닌성분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기관지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천식, 중이염 등에도 효능이 있다.
노화예방,피부건강
송담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탄닌과 리그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고, 노폐물을 배출 시켜 주기 때문에 노화예방과 및 피부의 염증과 여드름 개선, 피부건강에 효능이 있다.
송담 부작용
송담을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소나무에서 자라는 담쟁이 넝쿨을 사용해야 하며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마비 증상과 복통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삼가해야 한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 를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