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민들레 효능 부작용 알아보자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민들레는 노란색의 성양민들레와 국내 통종 흰민들레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토종 흰민들레는 귀한 한방재료로 '포공영' '포공정'등의 이름으로 불리며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 잎은 식용으로 많이 쓰이고 뿌리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민들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 효능 



위 건강

민들레에는 위건강에 좋은 실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실리마린은 잎과 줄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위를 튼튼하게 해주며 소화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소화불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증부위를 빠르게 가라앉히는 높은 소염작용으로 위염, 위궤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장 건강

민들레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민들레를 꾸준히 섭취하면 변비를 막아주며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손상된 간에 민들레 추줄물을 투여했던더니 간 손상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났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민들레에 들어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손상된 간 세포를 치료해주고 독성을 중화해주는 역할을해 간 염을 예방하고 간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지혈효과 

민들레에는 비타민K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K는 혈관과 혈액을 안정시켜 주고 혈액응고에 관여 하며 상처로 인한 출혈이나 코피등이 잘 나는 경우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민들레 효능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에 들어있는 비타민A성분은 항산화제로서 안구, 점막을 보호해 주며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건강

민들레 들어있는 비타민A는 항산화제로 피부를 보호해 주며 피부 점막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아토피에 유용하게 쓰이며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민들레를 꾸준히 드시면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민들레에는 리놀산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주며 혈액속 노폐물을 배출해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기예방

민들레에는 감기 등 감염성 질환 등에 효능을 발휘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토마토보다 약 26배, 사과보다 4배 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한이 나면서 감기 기운이 있을때 민들레를 드시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민들레는 출산한 산모의 유즙분비작용을 도와주며 유션염, 유즙분비 장애 개선에 도움이 되며 암을 유발하는 세포를 억제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에도 민들레 효능이 있습니다. 


민들레 부작용

평소에 손발이 차고 속이 냉한 사람은 민들레를 장기간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민들레는 성질이 차고 맛이 써서 장기간 복용하면 위장에 부담을 주며 소화 장애와 가스, 설사, 복통 등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또한 민들레는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해 피부가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은 섭취에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는 분들에게 민들레에 풍부한 칼슘 성분이 오히려 콩팥에 부담을 줄수 있기 때문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